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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화학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국내시장 규모 1.6% 증가

[웹이코노미=이선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은 2016년 국내 게임산업 통계와 2017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산업 동향을 다룬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최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백서에 따르면, 2016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0조 8945억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1.6% 성장한 것으로, 올해(2017년 기준)는 11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세부적으로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확대된 반면, 온라인게임 시장은 축소됐다. 모바일게임은 전년 대비 24.3%의 성장률을 보여 전체 게임시장 중 39.7%를 차지했다. 반면 온라인게임은 2015년에 비해 12% 감소한 42.6%를 기록하며 하향세를 나타냈다.

 

 

 

매출액에서는 2016년 기준 수출액은 증가하고 수입액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게임 수출액은 32억 7735만 달러를 기록해 2015년 대비 2%의 상승률을 보였다. 수입액은 2015년 대비 17% 감소한 1억 4736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산 게임의 중요 수출국은 중화권(37.6%), 일본(18.4%), 동남아시아(15.6%), 북미(11.4%), 유럽(10.3%) 순으로 조사됐다. 중화권과 일본이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1위와 2위를 각각 차지했다. 대만과 홍콩 등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은 2015년 대비 4.4% 상승했다.

 

 

 

이밖에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에는 게임 이용자 현황과 게임문화, 게임기술, 법제도 등 게임산업과 관련된 최신 정보 등도 수록됐다. 상과 하로 나뉜 백서는 총 1200여 쪽 분량으로, 14일부터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