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SC제일은행과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구축

기사입력 : 2021-02-16 12:15
+-
center
SK텔레콤이 SC제일은행과 마이데이터 클라우드를 구축한다. 사진=SK텔레콤
[웹이코노미 함현선 기자]
SK텔레콤이 SC제일은행과 협력해 제1금융권 최초로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구축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양사는 2월 초 마이테이터 전용 클라우드 구축사업 계약을 맺었으며 SC제일은행 클라우드 내 마이데이터·개인자산관리 데이터·솔루션 분석 결과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저장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SKT는 업계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 컨설팅 파트너인 ‘베스핀글로벌’과 클라우드 서비스 파트너인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와의 협업을 통해 MS ‘애저(Azure)’에 해당 클라우드를 구축하며 7월 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SKT는 SC제일은행이 개인정보의 효율적인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인프라 △마이데이터 분석시스템 △마이데이터 API 데이터 레이크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SC제일은행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클라우드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모바일 뱅킹을 업그레이드(10월 말 오픈)해 제공함으로써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이용 고객들이 본인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신용관리·자산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SKT는 이번 제1금융권 대상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구축사업을 계기로 국내 클라우드 업계에서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SKT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SC제일은행을 비롯한 금융권 파트너들과 전방위 데이터 협력은 물론이고 5GX MEC(Mobile Edge Cloud) 생태계 확장에도 적극 힘을 모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SKT는 세계적인 수준의 MEC·네트워크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및 MS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 컨설팅 업체인 ‘베스핀글로벌’과 협력해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부터 운영 단계까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베스핀 글로벌은 아시아 클라우드 기업 중 유일하게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로부터 ‘리더’ 그룹에 등재되는 등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사업자다.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란 글로벌 IT 리서치 기관인 가트너에서 분야별 IT 기업의 다양한 역량을 평가하는 보고서를 말한다.

한편 SKT는 2020년 12월 AWS와 국내 최초로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상용화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2020년 10월에는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AI 기반 ‘클라우드 이상 비용 탐지 솔루션(차세대CMPCloud Management Platform)’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클라우드 인텔리전트 서비스를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다.

SKT는 2021년부터 AI콘택트 센터(AI Contact Center, 이하 AICC)를 포함한 클라우드 SaaS사업 등 클라우드 6대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5G와 클라우드 결합을 통해 기업들의 혁신 파트너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SKT 클라우드 6대 사업이란 △에지 클라우드(Edge Cloud)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MSP(Hybrid Cloud MSP) △클라우드 보안(Cloud Security) △클라우드 네트워크(Cloud Network)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Cloud Marketplace) △AICC(AI Contact Center)을 뜻한다.

SKT 최일규 Cloud CO장은 “제1금융권 최초의 마이데이터 퍼블릭 클라우드가 고객사의 금융 서비스 혁신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T는 지속적 기술 개발로 통신에서부터 클라우드 네트워크·보안 서비스까지 클라우드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자이자 기업들의 클라우드 혁신을 돕는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함현선 기자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드라인 기사

title

우리카드-CU, 콜라보 '댕댕냥이 핫팩' 2종 출시

우리카드가 CU 편의점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상품을 선보였다. 우리카드(사장 정원재)는 BGF리테일의 CU 편의점과 브랜드 콜라보를 통해 '카드의 정석 댕댕냥이 핫팩' 2종을 출시하고 기념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이번 콜라보는 겨울철 주요 방한용품 중 하나인 핫팩의 디자인에 우리카드의 펫팸족 특화상품인 '카드의정석 댕댕냥이' 디자인을 입혀, 카드의 캐릭터를 활용해 귀엽고 친숙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콜라보 제품인 △댕댕이핫팩 △냥이핫팩은 이달부터 일부 매장을 제외한 전국 CU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다.우리카드는 이번 제품 출시와 함께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12월 한달 간 우리카드(법인 및 기프트카드
title

하나은행, 해외송금 특화 앱에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해외송금 특화 앱 'Hana EZ(하나 이지)'에 오픈뱅킹 서비스를 도입해 해외송금 모든 절차를 앱에서 한번에 진행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9년 7월부터 빅데이터기술과 AI알고리즘, 인공지능을 도입한 차별화된 해외송금 서비스 'Hana EZ'를 시행했다.현재까지 가입자수 10만명과 누적 송금 금액 3억6000만미불, 누적 송금 건수 30만건을 달성해 하나은행의 대표 해외송금 앱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이번 오픈뱅킹 서비스 도입은 언택트 거래 증가에 따른 수요에 중점을 두었다. 기존의 △유학생 특화 송금 △소요시간 예측 △실시간 진행상황 조회 서비스에 오픈뱅킹 서비스가 추가돼
title

[더파워뉴스] 쌍용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 추가 취득

쌍용자동차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를 추가로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이번에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자동차는 코란도 기반의 자율주행 자동차로 지난 2017년 티볼리 에어 기반의 자율주행자동차에 이어 2번째 차량이다. 쌍용자동차는 임시운행 허가 취득과 함께 오는 12월부터 일반도로에서 시험 주행을 시작한다.국토교통부는 지난 2016년 2월 시험·연구 목적의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 제도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으며, 레벨3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고속도로 등 일정 구역을 자율주행 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이번 코란도 자율주행차는 △차선 유지 및 변경 △차간 거리 및 속도 유지 기능△고속도로
title

[더파워뉴스] 생명보험재단, 테마송 'Play Life' 안무·AR 필터 공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은 생명존중 디지털 플랫폼 'PLAY LIFE(이하 플레이 라이프)'의 일환으로 발표한 테마송 'Play Life'의 안무와 AR필터를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하림이 노래한 테마송 'Play Life' 안무는 국내 유명 안무 디렉터 에이미(Amy)가 직접 참여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포크 리듬에 맞춰 파도처럼 넘실대는 웨이브 동작은 따라하는 이들로 하여금 한결 가벼워진 신체리듬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준다.'Play Life' 후렴구에서 반복되는 '파도'는 청년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을 비유해 시각화 한 것으로, 안무도 파도의 웨이브 동작을 형상화한 것을 포인트로 잡았다
title

[더파워뉴스] 한국증권금융 '개인대주 접근성 개선' 토론회 개최

한국증권금융(사장 정완규)은 '개인대주 접근성 개선' 관련 증권업계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오는 12월 2일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최근 사회이슈가 되고 있는 개인의 공매도시장 참여와 관련해 학계·업계·언론 등으로 패널을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먼저 유원석 강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한국 개인공매도 시장현황 및 해외사례 비교'를 주제로, 김태완 한국증권금융 기획부장이 '유통금융대주 개요 및 활성화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다.이어 패널 토론에는 △김희재 키움증권 리테일총괄 본부장 △송민규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윤선중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