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서울

강남구의회 김형대 의장 "더 공부하고 움직이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WE웹이코노미 신년인터뷰]

김형대 의장 웹이코노미 신년인터뷰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
구민의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 보여야"
한국장애인기술협회 중앙회 회장 등
남다른 봉사활동 돋보여

 

"정체되지 않고 힘차게 흐르는 강물처럼 더 공부하고 움직이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서울 강남구의회  김형대 의장은 2일 웹이코노미 신년인터뷰에서 "올해 강남구의회의 목표는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 구민의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드리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형대 의장은 "올해도 의원들이 우수한 정책들을 발굴해 내고 연구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민 친화적 입법 사례들과 전국 최고 수준의 훌륭한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의원 연구단체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형대 의장은 여러 이력 중에서도 한국장애인기술협회 중앙회 회장으로도 남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본인 스스로도 장애인인 김형대 의장은 "제가 옛날에 사업을 해보니까 산업 현장에서 장애인들이 취업, 창업도 잘 할 수 없어서 사단법인 한국장애인기술진흥협회를 7, 8년 전에 만들었다"며 "장애인들에게 기술을 가르쳐서 취업을 시키고 창업을 시키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협회는 지금 개포3동 주민자치위원 바로 옆 대치 1단지 상가 305호에 있다"며 "협회 부속시설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기관을 만들어서 지금 4년째 매해 무료로 500곳 기업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다. 강사는 열 두 분이고 서울시의회 김현기 의장이 저희 법인의 1호 강사"라고 소개했다.  

 

김형대 의장은 지방의회 조직강화에 대해 "옛날에는 의회에 파견직이 상당히 많았는데 지금은 파견직이 몇 명 안 되고 채용 공고를 내면 응시인원도 상당히 많다"며 "의회 정책지원관도 상당히 늘어났는데 강남구의회에서 정책지원관의 이직은 거의 없다. 강남구는 상징적인 지역이 돼서 그런지 이직이 거의 없고 다른 지역 거주자들도 정책지원관 채용에 응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김형대 의장은 강남구의회의 또 다른 자랑거리에 대해 "강남구는 서울시 전체 25곳 의회 가운데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간에 협치가 가장 잘 되고 있다고 평가받는다"며 "강남구의 예산도 많지만 다른 구와 달리 안정성 측면이 강하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김형대 의장은 장애인 시설과 관련, "장애인 편의시설이 다른 구들에 비해 상당히 떨어진다"며 "시각장애인, 휠체어 장애인 등 비율이 1만5천명 수준으로 꽤 높은 상황에서 앞으로 남은 임기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에 역점을 두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형대 의장은 지난 2018년 7월 제8대 강남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6년 넘게 의원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 이사, (사)한국장애인기술진흥협회 회장, 강남 자원회수시설 주민지원협의체 위원, 제8대 강남구의회 후반기 복지도시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 9대 전반기가 출범하고 어느덧 1년 반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간의 소회가 궁금합니다.

 

▲ 제9대 전반기 강남구의회는 22년 7월, 구민의 성원과 기대 속에 출범한 뒤 지금까지‘ 행동하는 의회’, ‘스스로 공부하는 의회’에 중점을 두고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늘 구민의 행복을 목표로 배려가 바탕이 된 대화를 이어나갔고 그 속에서 의미 있는 의정활동들을 도출해 낼 수 있었습니다. 

 

  어느덧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자세로 새로운 지방자치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변화를 이끌어 내는 동시에 의회 본연의 책무를 성실히 해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약속을 잘 지키는 의회의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마음 먹었던 것을 늘 가슴 속에 품고 남은 임기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해 강남구의 발전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책임감 있는 의장이 되고 싶습니다.

 

 

-- 의회를 이끌어 오면서 가장 보람되었던 일과 아쉬웠던 부분은?

 

▲ 제9대 의회 전체 의원 가운데 절반 정도가 초선의원이었던 만큼 모든 것이 새롭고 낯선 의원들을 위해 의정활동에 대해 조언을 건네고 화합을 기반으로 한 소통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의원들의 연령대가 20대부터 70대까지 다채롭게 형성된 만큼 재선의원들의 지혜와 초선의원들의 신선한 시각이 더해지면서 다양성을 보유한 의회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장으로서 세대 간·선후배 간 조화를 위해 자유로운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활발한 교류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특별히 신경을 쓰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꾸준히 소통하며 건강한 토론문화를 만들고 의원들이 함께 정책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를 위한 환경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의회를 이끌어 감에 있어 가장 초점을 뒀던 것은 전문성 강화였습니다. 지방의회가 고도화된 사회에 걸맞은 역할을 하려면 누구보다 열심히 연구하고 함께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의원들이 모두 성실하게 정책을 연구하고 입법 활동을 활발히 한 결과, 구민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여 정책을 발굴·제안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도 제시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 능력을 갖춘 전문성 있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제9대 의회에 들어 의원 발의 조례 및 5분 자유 발언이 활발해진 점을 큰 성과로 꼽고 싶습니다. 전체 심의 조례 229건 가운데 120건이 의원 발의인 만큼 구의원의 가장 중요한 의무인 주민을 위한 입법 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정책 연구, 조례 연구, 관내 공간 활용 방안 발굴, 교육격차 해소 연구, 강남형 콘텐츠 개발, 어르신 복지 개선방안 연구,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 방지 및 안전 대책 연구,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연구, 강남구 문화·체육 프로그램 개선방안 연구 등 관내의 다양한 현안 문제를 연구하고 분석하며 지역 성장과 발전을 위해 바쁘게 움직였습니다. 


  의원들 스스로 자질과 역량을 강화하고 구정에 대해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탁상공론을 넘어선 실천적인 의정활동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무척 보람을 느낍니다. 강남구의회 의장으로서 의원들이 충실히 현안 연구와 의정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집행부와의 의사소통 과정에 있어 조금 아쉬운 부분은 있었지만 이 또한 제9대 의회가 발전해 나가는 성장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수레의 양 바퀴와도 같아 상생과 협력을 기초로 하여 공존해야 하는 관계이므로 물리적 거리를 감안하여 사전 조율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심리적 거리를 좁히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남은 임기 동안 주력하고 싶은 부분은?

 

▲  올해 강남구의회의 목표는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을 넘어서 구민의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정체되지 않고 힘차게 흐르는 강물처럼 더 공부하고 움직이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올해에도 의원들이 우수한 정책들을 발굴해내고 연구해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민 친화적 입법 사례들과 전국 최고 수준의 훌륭한 정책들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의원 연구단체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으로 의회의 권한이 커지고 정책지원관 채용으로 전문인력이 확보되면서 의회 대내외적으로도 변화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의회사무국의 경우 집행부와 비교했을 때 규모가 작아 현실적으로 승진 적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앞으로 조직구성권을 포함한 후속적인 조치들을 마련해야 합니다. 구의회의 실질적인 독립과 체계적인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구민에게 한 말씀.

 

▲  사랑하고 존경하는 강남구민 여러분, 제9대 전반기 강남구의회는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행동하는 의회’를 의정철학으로 삼고 매사에 임하고 있습니다. 늘 강남구민의 뜻을 섬기며 봉사하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24년은 청룡의 해로 예로부터 청룡은 가정의 복을 기원하고 모든 재앙에서 소중한 사람들을 지켜주는 고귀한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청룡의 기운을 받아 올 한 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며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강남구의회를 아끼고 신뢰해 주시는 강남구민 여러분, 강남구의회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강남구의회에서는 내실 있는 의정활동, 원칙과 상식이 기반이 된 의정활동으로 구민 여러분께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